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티스토리 저품질 하루 만에 해결하기 |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by 뿌리깊은순두부 2021. 9. 27.



티스토리 저품질 하루 만에 해결하기 |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안녕하세요 뿌두부입니다. 티스토리를 하다 보면 한 번은 겪는다고 하던가요. 저에게도 이런 일이 생기다니 정말 너무 허탈했었는데요. 다행히 현재는 저품질 탈출에 성공했습니다. 오늘은 듣기만 해도 무시무시한 티스토리 저품질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해결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수가 급감했습니다. 저품질이 걸린 것 같다는 킹리적 갓심이 듭니다. 우선 제 블로그가 확실히 저품질이 된건지 확인부터 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법

1. 티스토리 방문자 수, 다음 유입 수 확인
2. 다음 사이트 검색 확인
3. 다음 검색 등록 확인

1. 티스토리 방문자 수, 다음 유입 수 확인

추석 연휴 시작 첫날인 18일 토요일. 블로그 방문자 수가 급감하는 것을 발견합니다. 당일 방문자수가 평소보다 적은 게 보였습니다. 일간 방문자수를 확인해보니 바로 전날(17일 금요일)부터 일간 방문자 수가 48명으로 하락한 것이 보입니다. 하루 평균 방문자 160명대를 유지하던 블로그가 하루아침에 100명 넘게 빠져버렸습니다. 어찌 된 일일 까요? 그래프 아래 검색 카테고리를 보면 다음 검색이 유난히 빠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다음을 통한 유입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다음 사이트 검색 미노출

다음 검색 유입에 문제가 있는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제 다음에 제 블로그를 검색해봅니다. 정상이라면 다음 사이트란에 나의 블로그가 노출될 것입니다. 이제 다음에 나의 소중한 블로그를 검색해봅니다. 역시나 제 블로그가 없습니다. 다음 검색 시 사이트에 내 블로그가 뜨지 않고 있습니다. 블로그 저품질이라는 합리적 의심이 듭니다. 식은땀이 나기 시작합니다.

3. 다음 검색 등록 신청 후 통보 받기

세 번째 방법은 다음 검색 등록 신청해 보기입니다. 사실 2번까지 해도 저품질이라는 걸 알 수 있지만 다음 검색 등록을 해보면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검색등록이 보류되었다고 피드백이 오면 저품질이 된 것이 맞습니다. (신청 후 메일이 오기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이 피드백으로 저품질이 된 이유를 미약하게나마 알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홍보/스팸성 콘텐츠 유형으로 분류되어 검색에서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이것으로 어떤 게 문제였을지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제 제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었다는 것이 확실해졌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분이라면 저와 마찬가지로 저품질이 된 분들이시겠죠? 하지만 너무 낙담하지 마세요. 금방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단 숨을 크게 한번 쉬고 다음 해결 방법을 따라 해 주세요. 습(들숨)~하(날숨)

티스토리 저품질 하루 만에 해결하기

1. 문제 의심 글/행동 삭제
2. 다음 고객센터에 재등록 요청하기
3. 기다리기

1. 문제 의심 행동 삭제

저는 홍보/스팸성 콘텐츠 유형으로 제외되었다고 메일이 왔습니다. 최근에 작성한 글 중에 홍보로 오인될 수 있겠다 싶은 글 두 개가 생각이 났습니다. 그 게시물 두 개를 삭제하고 바로 2번으로 넘어갑니다. (비공개로 해도 된다는데 저는 확실하게 하기 위해 삭제했습니다.)

2. 다음 고객센터에 재등록 요청하기

이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글을 작성하러 가야 합니다. 다음 고객센터> 검색> 검색 결과 미노출> 문의하기 순서로 들어가 주세요.

다음에서 스크롤을 아래에 내리면 맨 아래에 고객센터가 있습니다.






문의 분류는 블로그, 카페 검색 문의 / 내 블로그 검색(RSS) 문의로 선택합니다.

- 블로그 URL : https://내블로그.tistory.com/
- 블로그 RSS URL : https://내블로그.tistory.com/rss
- 문의 내용 :

블로그 URL에 내 블로그 주소, RSS URL은 내 블로그 주소 끝에 rss만 추가하면 됩니다.
내용에는 현재 상황을 설명하시고 자료도 함께 첨부해주세요. '나는 유해한 글 또 상업적 글을 게시하지 않았는데 다음에서 내 블로그가 노출되지 않고 있다. 때문에 다음 유입 수가 급감하고 있다.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도록 재수집 처리 부탁드린다.' 이런 식으로 문의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검색 블로그 미노출, 다음 유입 감소 등등 관련 내용을 캡처해 첨부했습니다.


이제 마지막 남은 건

3. 기다리기

제 블로그는 일주일 뒤 정상화되었습니다. 일간 방문자수가 다시 평소와 같아졌어요. 영업일 기준으로 하면 하루 만에 저품질을 해결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는 너무나 운이 없게도 주말과 추석 연휴가 끼는 바람에 6일 동안이나 저품질에 걸려있었습니다. 그동안 연휴 동안 어찌나 허탈하던지 쉬는 게 쉬는게 아니었어요. 해결방법을 서치 하면서 반나절만에 도 풀린 분도 보았는데요. 문제가 있는 블로그가 아니라면 금방 해결되는 것 같으니 너무 조급해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상업적 블로그가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서 블로그 규제가 강화됐다고 해요. 품질 정책에 맞지 않으면 알고리즘이 걸러내 노출되지 않게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는 일이 잦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쩐지 피드에 저품질 관련 포스팅이 많이 올라오더라니... 이 게시글을 찾으시는 분들도 저품질 해결을 위해서 고생하시고 계실 것 같은데요. n달 동안 노력해온 결과물이 한순간에 무너지는 듯한 그 마음 저도 경험해서 이해합니다.(눈물쓱-) 그러나 위 방법으로 해결하실 수 있으니 낙심하지 마시고 차근차근해보기로 해요!! 모두 원만히 해결되시기를 바랍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하루 만에 해결하기 |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끝-!

댓글